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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사 노무

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과 원천징수부의 차이

by 총총 2022. 5. 30.

출처 : pixabay

'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, 원천징수부'라는

용어를 한번쯤은 들어봤을 거예요.

관련 업무팀이 아니더라도 관련부서에 요청을 하거나

새로 이직을 할 때 요청을 하거나 언젠가 꼭 쓸 일이 있죠.

그러니 이 둘의 차이를 간단히 알아볼게요.

 

사실 이 둘을 먼저 알기 위해서

알아야 하는 것이 있어요. 

그것은 바로 연말정산입니다.

 

연말정산이란


연말정산이란 간단히 말하면

회사에서 급여를 받을 때마다

공제되는 세금 부분 있잖아요. 

이 부분을 회사에서 일정 비율로

원천징수해서 먼저 세금을 내는 거죠.

 

그런데 이 비율이 임의대로 한 것이니, 연말정산은 국세청에서 1년 동안의 근로소득세를 확인하고 

회사에서 원천징수한 금액과 비교해 과부족을 따져 1년 근로소득 세금을 확정 짓는 것입니다. 

 

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


직장 다니면 연말 정산하잖아요. 

1년에 한 번 연말정산 진행 후 받을 수 있는 서류가 '원천징수 영수증'

이에요. 1년간 내 소득에 대한 확정된 세금을 알 수 있는 서류이죠.

 

 

근로소득 원천징수부


근로소득 원천징수부는 

회사에서 매월 급여 지급 시 세금으로

'원천징수' 한 금액이 나온 영수증입니다.

 

즉, 연말정산 시 1년의 총세금을 확정한 것에 대한 영수증이 아니라

회사에서 급여 때 징수한 세금을 알 수 있는 서류입니다. 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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