'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, 원천징수부'라는
용어를 한번쯤은 들어봤을 거예요.
관련 업무팀이 아니더라도 관련부서에 요청을 하거나
새로 이직을 할 때 요청을 하거나 언젠가 꼭 쓸 일이 있죠.
그러니 이 둘의 차이를 간단히 알아볼게요.
사실 이 둘을 먼저 알기 위해서
알아야 하는 것이 있어요.
그것은 바로 연말정산입니다.
연말정산이란
연말정산이란 간단히 말하면
회사에서 급여를 받을 때마다
공제되는 세금 부분 있잖아요.
이 부분을 회사에서 일정 비율로
원천징수해서 먼저 세금을 내는 거죠.
그런데 이 비율이 임의대로 한 것이니, 연말정산은 국세청에서 1년 동안의 근로소득세를 확인하고
회사에서 원천징수한 금액과 비교해 과부족을 따져 1년 근로소득 세금을 확정 짓는 것입니다.
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
직장 다니면 연말 정산하잖아요.
1년에 한 번 연말정산 진행 후 받을 수 있는 서류가 '원천징수 영수증'
이에요. 1년간 내 소득에 대한 확정된 세금을 알 수 있는 서류이죠.
근로소득 원천징수부
근로소득 원천징수부는
회사에서 매월 급여 지급 시 세금으로
'원천징수' 한 금액이 나온 영수증입니다.
즉, 연말정산 시 1년의 총세금을 확정한 것에 대한 영수증이 아니라
회사에서 급여 때 징수한 세금을 알 수 있는 서류입니다.
'인사 노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법정근로시간, 주52시간제, 소정근로시간 (0) | 2022.08.15 |
---|---|
근로시간과 휴게시간 (근로기준법 제50조 : 근로시간) (0) | 2022.08.14 |
일용직근로자(단시간근로자) 급여관리한다면 알아야 하는 것(주휴수당, 알바 4대보험) (0) | 2022.05.29 |
급여 4대보험적용 (입사시 4대보험 공제) (0) | 2022.04.26 |
퇴직금 구하기(퇴사 직전 3개월 근무일수, 평균임금, 재직일수) (0) | 2022.04.26 |
댓글